중고신입 · 삼성전자 / 설비기술/개발
Q. 삼성전자 설비기술 경력 TO
안녕하세요. 현재 장비사 6년 재직중인데 설비기술도 경력 TO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없다면 6년차도 중고신입으로 괜찮을까요?
2026.04.20
답변 5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6년차는 중고신입이 조금애매합니다 아무래도 나이가있다보니까.. 그리고 요즘 설비는 대졸많이뽑지않습니다 ㅜㅜ 따라서 중고신입보다는 경력직을 추천하며 최근 트렌드를 보아도 경력에 설비직군은 뽑는걸 공고를 거의못봤습니다 ㅜ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설비기술 직무는 상시 채용이나 대규모 경력 채용 공고를 통해 꾸준히 TO가 발생하며, 특히 장비사에서의 6년 경력은 설비 유지보수와 최적화 관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이력입니다. 6년 차라면 중고 신입보다는 경력직 채용(CL2~CL3 레벨)을 노리는 것이 본인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처우 협상에서도 훨씬 유리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반도체 라인 공정별 설비 특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제 트러블 슈팅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의 기술 역량을 증명한다면 충분히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령 경력직 TO가 당장 보이지 않더라도 장비사에서의 숙련된 경험은 신입 지원 시에도 강력한 무기가 되니, 실무 성과를 수치화하여 정리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경력 TO도 있죠 근데 정해져있진 않고 필요할때 뽑는걸로 알고 있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경력티오는 매번 바뀌고 알 수 없습니다. 중고신입은 딱 6년차 정도가 나이상으로 마지노선 같긴해요!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삼성전자 설비기술은 경력 TO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제한적이고 보통은 내부 경력이나 특정 장비 경험을 가진 인력을 중심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바로 경력직으로 들어가는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다만 6년차 장비사 경험은 충분히 경쟁력 있는 연차이기 때문에 중고신입 전략은 현실적으로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장비 셋업, 트러블슈팅, 공정 이해 경험을 강조하면 설비기술과의 직무 연결성이 높아집니다. 지원 시에는 단순 유지보수가 아니라 수율 개선이나 공정 기여 경험을 중심으로 풀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ds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전기공학과 학생입니다 학점 3.99/4.5 , 전기기사, 토스 al 이있고, 코멘토 부트캠프 수료(전기, 설비 관련), 전기안전공사 정책경진 공모전 (전기차 화재관련 배터리 여권제도 수상X), 엔시스를 이용한 풍력발전기 전자기적 설계, 일별풍속, 일별 발전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풍력발전기의 적합성 판단 과제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삼성전자 직무로 메모리사업부의 설비기술 직무와 글로벌제조&인프라 총괄에 인프라 전기(utility) 직무중 고민중입니다. JD와 조금더 적합한것은 인프라 전기직무이지만 메모리 사업부 설비기술직에 비해 채용인원이 적고, 그러다 보니 고스펙 고학벌자들에게 많이 밀려 서류합격 기회조차 받기 어렵다는 말을 많이 봐서 고민중입니다. 선배님들이 보시기에 저의 상태에서 어떤 직무에 지원하는것이 최종합격까지 더 유리할지 궁금합니다!
Q. 기계공학과 반도체 장비 설비 엔지니어 스펙 경로 설정
안녕하세요. 중경외시 기계공학과 재학중인 4학년입니다. 진로는 반도체 장비 설비 쪽으로 잡았는데, 지금까지 쌓은 스펙과 여타 활동이 아예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당장 어떤 활동을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고 주변에 물어볼 창구도 없어 여쭤봅니다. 학점은 3점대 초중반이지만, 남은 학기동안 충분히 끌어올릴 자신이 생긴상황입니다. 만약 교육을 듣는다면 반도체 장비 설비 쪽 교육뿐 아니라 공정쪽 교육도 듣는 것이 좋을까요? 기계쪽 기사는 취득하는 것이 좋을까요? 또한 여타 조언할만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제가 당장 할수있는게 뭐가있을지 말씀해주셔도 좋습니다. 지금당장 인턴등의 활동을 하기에는 아무런 스펙도없고 학점도 낮아 힘들거같다는 예감에 이런 부분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Q.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설비 기술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의 설비기술에 지원하려고 하는 취준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자소서 문항을 쓰는 도중 제가 코멘토에서 반도체 공정 관련 부트캠프를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 들었고, 최종적으로 주된 내용은 공정 불량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반도체 공정 쪽에서는 괜찮게 작용할 지 모르겠지만, 제 직무의 자소서에도 적용이 되는 지 궁금증이 생겨 이렇게 질문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